[ITκ°μμ€] μμ
ν¨μ¨, κ²μ μ¬λ―Έ λ°°κ°μν€λ λ©ν° λμ€νλ μ΄ κΈ°μ
[ITλμ] μ»΄ν¨ν° λͺ¨λν°λ TVμ κ°μ λμ€νλ μ΄ κΈ°κΈ°μ ν¨μ©μ±μ νκ°νκ³ μ ν λ κ°μ₯ λνμ μΈ κΈ°μ€μ νμ§, κ·Έλ¦¬κ³ νμν μ μλ μ 보λμ΄λ€. νΉν μ»΄ν¨ν° λͺ¨λν°μ κ²½μ°λ νμ μͺ½μ΄ μ€μνλ€. νλμ νλ©΄μ μ΅λν λ§μ ν
μ€νΈμ μ΄λ―Έμ§λ₯Ό νμν μ μμ΄μΌ μ
무 ν¨μ¨μ λμΌ μ μκΈ° λλ¬Έμ΄λ€.
λͺ¨λν°μ μ 보λμ ν₯μμν¬ μ μλ 첫 λ²μ§Έ λ°©λ²μ νλ©΄μ ν¬κΈ°, νΉμ ν΄μλ(μ λ°λ)λ₯Ό ν€μ°λ κ²μ΄λ€. λ€λ§ μ΄λ¬μλ©΄ λͺ¨λν°μ κ°μ΄ λΉμΈμ§λλ°λ€ λμ€μ μΌλ‘ λ§μ΄ μ΄μ©νλ μμ€ μ΄μμ ν¬κΈ°μ ν΄μλλ₯Ό κ°μΆ λͺ¨λν°λ μ’
λ₯λ λ§μ§ μλ€. κ·Έλ¦¬κ³ μμ
μμ μμΌκ°μ λ²μ΄λ μ λλ‘ ν€κ° ν° λν λͺ¨λν°λ μ
무 ν¨μ¨μ μ€νλ € λ¨μ΄λ¨λ¦¬λ κ²½μ°λ μλλ°λ€ μ±
μ μμ μ¬λ €λκΈ°κ° λΆλ΄μ€λ½λ€.
μ΄λ° μν©μ 극볡νκΈ° μν΄ κ°λ°λ κ²μ΄ λ°λ‘ 2λ μ΄μμ νλ©΄μ μ‘°ν©ν΄ νλμ²λΌ μ΄μ©νλ λ©ν° λμ€νλ μ΄(multi-display) κΈ°μ μ΄λ€. μ΄λ μ΄λ¦ κ·Έλλ‘ ν λμ μ»΄ν¨ν° μμ€ν
μ 볡μμ λͺ¨λν°λ₯Ό μ°κ²°, μμ
κ³΅κ° λ° νμν μ μλ μ 보λμ νμ₯νλ κΈ°μ μ΄λ€. μ΄λ λΆλ΄μ€λ¬μ΄ λν, νΉμ μ΄κ³ ν΄μλ λͺ¨λν°κ° μλ μΌλ°μ μΈ λ³΄κΈν λͺ¨λν°λ‘λ μΆ©λΆν ꡬνμ΄ κ°λ₯νκΈ° λλ¬Έμ κ²½μ μ μΈ μΈ‘λ©΄μμλ μ΄μ μ΄ μλ€.
μλμ°98κ³Ό G400μ λ±μ₯ μ΄ν λ³΄κΈ νλ
λ©ν° λμ€νλ μ΄ κΈ°μ μ ꡬννκΈ° μν΄μλ νλμ¨μ΄μ μννΈμ¨μ΄κ° μ΄λ₯Ό λμμ μ§μν΄μΌ νλ€. μΌλ° PCμ© μ΄μ체μ μ€μλ 1998λ
μ μΆμλ λ§μ΄ν¬λ‘μννΈμ μλμ°98λΆν° λ©ν° λμ€νλ μ΄ κΈ°μ μ μ§μνκΈ° μμνλ€. λ€λ§, μλμ°98 μΆμ λΉμμ μ°μ΄λ κ·Έλν½μΉ΄λ(μ»΄ν¨ν°μ© νλ©΄μ²λ¦¬μ₯μΉ)λ 1λμ λͺ¨λν° μΆλ ₯λ§ κ°λ₯νκΈ° λλ¬Έμ λ©ν° λμ€νλ μ΄λ₯Ό μ΄μ©νλ €λ©΄ ν λμ μμ€ν
μ 볡μμ κ·Έλν½μΉ΄λλ₯Ό κ½μμΌλ§ νλ€. λΉμ°ν λΉμ© λ©΄μμ λΆλ΄μ€λ¬μ κ³ , κ°κΈ° λ€λ₯Έ κ·Έλν½μΉ΄λλ₯Ό 2λ μ΄μ κ½λ κ²½μ°μ νΈνμ±μ΄λ μμ μ±λ κ·Έλ€μ§ μ’μ§ μμλ€.
λ¬Όλ‘ μ°μ
μ©μ΄λ κΈ°μ
μ©μΌλ‘λ1λλ‘ λ³΅μμ νλ©΄ μΆλ ₯μ΄ κ°λ₯ν κ·Έλν½μΉ΄λκ° μμ λμ¨ μ μ΄ μμκ³ , μΌλ° κ·Έλν½μΉ΄λμμλ λ©ν° λμ€νλ μ΄ λͺ¨λμ ꡬνμ΄ κ°λ₯ν μ μλλ‘ νλ μ£Όλ³κΈ°κΈ°κ° μκΈ΄ νμ§λ§, κ°κ²©μ΄ λΉμΌλ°λ€ ν맀λλ λ§μ§ μμλ€.
<λ©ν° λμ€νλ μ΄ κΈ°μ μ κΈ°λ³Έ νμ¬ν 맀νΈλ‘μ€μ 'G400' κ·Έλν½μΉ΄λ(1999λ
)>
μ΄λ¬ν μμ€μ 1999λ
, 맀νΈλ‘μ€(Matrox)μ¬μμ κ·Έλν½μΉ΄λ 1λλ‘ 2λμ λͺ¨λν°λ₯Ό μ°κ²°ν΄ λ©ν° λμ€νλ μ΄ λͺ¨λλ₯Ό ꡬνν μ μλ 'λ°λ λμ G400' κ·Έλν½μΉ΄λλ₯Ό μΆμνλ κ²μ κ³κΈ°λ‘ μΌλ° PC μμ₯μμλ λ©ν° λμ€νλ μ΄ κΈ°μ μ΄ λ³Έκ²© 보κΈλκΈ° μμνλ€. μ΄νλΆν° 맀νΈλ‘μ€ μΈμλ ATi(νμ¬λ AMD), μλΉλμ λ±μ λ€λ₯Έ κ·Έλν½μΉ΄λ λ° GPU(κ·Έλν½μΉ΄λμ ν΅μ¬ μΉ©) μ μ‘°μ¬μμλ μμ¬ μ νμ λ©ν° λμ€νλ μ΄ κΈ°λ₯μ κΈ°λ³ΈμΌλ‘ νμ¬νκΈ° μμνλ€.
νμ¬ μ°λ λλΆλΆμ PCμμ μ΄μ© κ°λ₯
2010λ
λ μ΄νμ μΆμλ λλΆλΆμ PCλ λ©ν° λμ€νλ μ΄ κΈ°λ₯μ μ§μνλ€. PC νλ©΄μ κ·Έλν½μΉ΄λ, νΉμ λ©μΈλ³΄λμ μλ 2κ° μ΄μμ μμ μΆλ ₯ ν¬νΈμ κ°κ° λͺ¨λν°λ₯Ό μ°κ²°ν ν, μλμ° μ΄μ체μ μ νλ©΄ ν΄μλ μ€μ λ©λ΄μμ κ°κ°μ λͺ¨λν°κ° μΈμλ κ²μ νμΈνμ(λ§μ½ κ°μ§λμ§ μμΌλ©΄ μΌμ΄λΈ μνλ₯Ό μ κ²νκ±°λ 'κ°μ§' λ©λ΄λ₯Ό λλ¬μ£Όμ). κ·Έλ¦¬κ³ μ¬κΈ°μ 'λμ€νλ μ΄ λ³΅μ ' νΉμ 'λμ€νλ μ΄ νμ₯' λͺ¨λλ₯Ό μ ννλ©΄ λλ€.
<μλμ° νλ©΄ ν΄μλ λ©λ΄μμ λ©ν° λμ€νλ μ΄ κ΄λ ¨ μ€μ λ ν μ μλ€>
λμ€νλ μ΄ λ³΅μ λͺ¨λλ μμͺ½μ λͺ¨λν°μ λμΌν νλ©΄μ νμνλ κ²μ΄λ©°, λμ€νλ μ΄ νμ₯ λͺ¨λλ μλ‘ μ°κ²°λ κ°κΈ° λ€λ₯Έ νλ©΄μ νμνλ κ²μ΄λ€. λμ€νλ μ΄ νμ₯ λͺ¨λλ₯Ό μ΄μ©νλ©΄ μμͺ½μ κ°κ° λ€λ₯Έ μ½ν
μΈ λ₯Ό λμ°κ³ λ§μ°μ€λ₯Ό ν΅ν΄ λλλλ κ²λ κ°λ₯νλ―λ‘ μ
무 ν¨μ¨μ±μ λμΌ μ μλ€. νΉν μ£Όμ ν¬μλ CCTV λͺ¨λν°λ§κ³Ό κ°μ΄ μ΅λν λ§μ μ 보λ₯Ό νλ©΄ κ³³κ³³μ νμν΄μΌ νλ μμ
μ ν λ μ μ©νλ€.
μ΅λ μ§μ λͺ¨λν° μλ κ·Έλν½μΉ΄λμ μ¬μμ λ°λΌ λ¬λΌμ§μ§λ§, λλΆλΆ 2λκΉμ§λ μ§μνλ€. λ§μ½ μ΄ μ΄μμ νλ©΄μ μνλ€λ©΄ κ·Έλν½μΉ΄λλ₯Ό μΆκ°λ‘ μ₯μ°©νκ±°λ λ©μΈλ³΄λμ λ¬λ¦° CPU λ΄μ₯ κ·Έλν½μ© ν¬νΈλ₯Ό νμ±ν, κ·Έλν½μΉ΄λ + λ΄μ₯κ·Έλν½ νμμΌλ‘ μ°κ²° κ°λ₯ν λͺ¨λν°μ μλ₯Ό λ릴 μλ μλ€.
<λ°μ΄μ€μ€ μ€μ μμ μΆλ ₯ μ°μ μμλ₯Ό λ΄μ₯(CPU) κ·Έλν½μΌλ‘ λ°κΎΈλ©΄ λͺ¨λν°λ₯Ό μΆκ° μ°κ²°ν μ μλ€>
λ³Έλ λ³λμ κ·Έλν½μΉ΄λκ° μ₯μ°©λ PC μμ€ν
μ μλμΌλ‘ λ΄μ₯ν κ·Έλν½ ν¬νΈκ° λΉνμ±νλλ€. νμ§λ§ λ©μΈλ³΄λμ λ°μ΄μ€μ€ μ€μ λ©λ΄λ‘ λ€μ΄κ° λ΄μ₯ κ·Έλν½μ΄ μ°μ μ μΌλ‘ μΈμλλλ‘ μ§μ νλ©΄ μμͺ½μ κ·Έλν½ ν¬νΈλ₯Ό λͺ¨λ μΈ μ μκ² λλ€. μ°Έκ³ λ‘ μΌλΆ λ©μΈλ³΄λλ λ΄μ₯ GPU λ€μ€ λͺ¨λν° μ€μ κΉμ§ νμ±νν΄μΌ νλ©°, κΈ°μ’
μ λ°λΌ μ΄λ¬ν κΈ°λ₯μ μ§μνμ§ μλ κ²½μ°λ μμΌλ―λ‘ μ νν μ¬νμ PC μ μ‘°μ¬λ λ©μΈλ³΄λ μ μ‘°μ¬μ λ¬Έμνλ κ²μ΄ μ’λ€.
λͺ¨λν° 3~6λλ₯Ό ν λμ²λΌ λ¬Άμ΄ μ€κ°λλ κ²μ μ¦κΈ°κΈ°
μμ κ°μ΄ λ©ν° λμ€νλ μ΄ κΈ°μ μ μ£Όλ‘ κΈ°μ
μ΄λ μ λ¬Έκ° μ§λ¨μμ μ
무μ©μΌλ‘ μ£Όλ‘ μ°μλ€. νμ§λ§ 2010λ
λλ₯Ό μ¦μν΄ κ²μμ λΉλ‘―ν μν°ν
μΈλ¨ΌνΈ μμ₯μμλ λ©ν° λμ€νλ μ΄ κΈ°μ μ΄ λ³Έκ²©μ μΌλ‘ λμ
λκ³ κΈ°μ‘΄λ³΄λ€ νμΈ΅ λ°μ ν ννκ° λ±μ₯νκΈ° μμνλ€. λνμ μΈ κ²μ΄ 2009λ
, AMDμμ μμ¬μ μ ν κ·Έλν½μΉ΄λμΈ λΌλ°μ¨ HD 5000 μ리μ¦λ₯Ό μΆμνλ©° ν΄λΉ μ νμ λνμ μΈ μ°¨λ³ν κΈ°μ λ‘ κ°μ‘°ν AMD μμ΄νΌλν°(AMD Eyefinity)λ€.
<AMD μμ΄νΌλν° κΈ°μ μ μ΄μ©ν΄ 6νλ©΄ κ²μμ ꡬλνλ λͺ¨μ΅>
AMD μμ΄νΌλν°λ λ¨μν λͺ¨λν° μλ₯Ό λλ € μμ
곡κ°μ νμ₯νλ κ²μ κ·ΈμΉμ§ μκ³ , μμ 볡μμ λͺ¨λν°λ₯Ό ν νλ©΄μ²λΌ μμ€ν
μ μΈμμν¨λ€. λμ μΆλ ₯μ΄ κ°λ₯ν λͺ¨λν°μ μλ λμ΄λ, 1λμ κ·Έλν½μΉ΄λλ§ νμ¬ν λ¨μΌ μμ€ν
μμ λͺ¨λν° 3~6λκΉμ§(λͺ¨λΈμ λ°λΌ μ°¨μ΄ μμ) μΆλ ₯μ΄ κ°λ₯νλ€.
μ΄λ₯Ό ν΅ν΄ μ§μ λͺ¨λν°μ μκ° λμ΄λ¨μ λ°λΌ λ³΄λ€ λ€μν μ
무 μμμ λμν μ μκ² λμμ λΏ μλλΌ, 3λ μ΄μμ λͺ¨λν°λ₯Ό μ΄μ΄ νμΈ΅ μ€κ°λλ κ²μμ ꡬνν μ μκ² λμλ€. νΉν λ μ΄μ± κ²μμ΄λ FPS κ²μ λ±μμ μμ΄νΌλν° κΈ°μ μ νΈνμ λ°μμΌλ©° 2015λ
νμ¬ νλ¦¬κ³ μλ μ ν λΌλ°μ¨ μ리μ¦μλ κΎΈμ€ν μ μ©λκ³ μλ€.
ννΈ, AMDμ κ²½μμ¬μΈ μλΉλμ μμ 2010λ
, μ§ν¬μ€ 200 μλ¦¬μ¦ κ·Έλν½ μΆμμ ν¨κ», μμ΄νΌλν°μ λμνλ κΈ°μ μΈ μλΉλμ μλΌμ΄λ(Nvidia Surround)λ₯Ό λ°νν λ° μλ€. λ€λ§, λ°ν μ΄κΈ°μλ κΈ°μ μ΄ μμ νμ§ μμ λͺ¨λν° 3λκΉμ§λ§ ν νλ©΄μ²λΌ μΈ μ μμμΌλ©°, μ΄μ‘°μ°¨λ 2λμ κ·Έλν½μΉ΄λλ₯Ό PC 1λμ λμμ νμ¬ν΄μΌ ꡬνμ΄ κ°λ₯νλ€. νμ§λ§ μ΅κ·Ό λ±μ₯ν μΌλΆ λͺ¨λΈμ κ·Έλν½μΉ΄λ 1λλ‘ 5λ λͺ¨λν° μΆλ ₯μλ λμνλ λ±, κ°μ μ λ
Έλ ₯μ κΎΈμ€ν κΈ°μΈμ΄κ³ μλ€.